송민호(전기) 외, ‘그린 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수상

 

2010 그린에너지 아이디어(Green Energy Idea) 경진대회
전기공학전공 학부생  대상, 은상 등 3개팀 수상

송민호·안중모·최욱호·허윤재·이재원
“G-쇼핑카트 발전시스템 : HAPPY카트”로 대상 영예

본교 전기공학부 4학년 송민호 군 등으로 구성된 3개 팀이 대한전기학회가 주관한  ‘2010 그린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회 최고상인 대상을 비롯하여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userfiles-notice-2010-08-13-141632-20100813_2_1

▲ 원동준(가운데) 교수와 대상을 수상한 ‘G-쇼핑카트 발전시스템’의 팀원인 (왼쪽부터)안중모·허윤재·송민호·최욱호 군이 대상 수상을 함께 축하하고 있다.

 전기공학부 원동준 교수의 ‘배전공학’ 수업에서  ‘Grid innovation’이란 주제로 진행된 설계 프로젝트의 성과물을 경진대회에 출품한 결과 3개팀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선 송민호·안중모·최욱호·허윤재·이재원 군이 제안한  ‘G-쇼핑카트 발전시스템:HAPPY카트’는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적용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아 대상과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이번 수상작은 대형마트에서 사용하는 쇼핑카트에 발전 시스템을 설치했을 경우 발생하는 전력량 및 활용 방안, 시스템 설치 시 손익분기점 도달 기간 및 경제적 이득을 산술화하여 심사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그린에너지를 직·간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팀장인 송민호 군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수업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공학적인 설계 및 제작을 통해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며 “특허 출원 및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실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해보고 싶다”고 밝혔다. 송 군은 또한 “원동준 교수님이 초기 기획 단계부터 마지막까지 열성적으로 지도해 주셨고 학교에서 설계부분에 있어서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었기 때문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원터치 대기전력 차단시스템’을 제안한 박찬용·김형익·박장균·유진호·윤성문·한명휘 군으로 구성된 팀과 ‘AC/DC하이브리드 콘센트’를 제안한 채정병·전용성·최원준 군으로 이루어진 팀은 각각 은상과 상금 30만원을 받았다.

-userfiles-notice-2010-08-13-141924-20100813_2_2

▲ ‘2010년 Green Energy Idea 경진대회’에 참가한 전기공학부 학생들

 ‘그린 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정부가 진행하는 ‘Smart Grid(스마트 그리드 : 기존의 전력망에 IT기술을 융합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에 대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함께 사업화를 유도하기 위해 2009년 대한전기학회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행사다. 시상식은 제출한 기획안을 기반으로 30여개의 대학생팀을 선발하여 지난 7월 14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진행됐다.

 

Posted i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