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근(전기)외, ‘그린 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 금상 수상

2012 그린에너지 아이디어(Green Energy Idea) 경진대회
전기공학전공 학부생 금상, 동상 2개팀 수상

 본교 전기공학부 학생으로 구성된 2개 팀이 대한전기학회가 주관한 ‘2012 그린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금상과 동상을 각각 수상했다.
 조영근·박민기·안지수·신종원 군이 제안한 ‘Long-Life LED Driver with the Capacitor Changing Module’은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적용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아 금상(상금 60만원)을 받았다.이번 수상작은 기존 LED 조명 수명이 LED driver인 SMPS(Switched-mode power supply) 또는 Converter 때문에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SMPS 부품 중에서 수명이 가장 짧은 전해 커패시터만을 교체함으로써 LED조명 수명을 반영구적으로 연장하고자 했다. 특히 본 수상작은 커패시터 교체 케이스와 컨버터를 직접 제작함은 물론, 기존의 LED조명 기구에 Capacitor Changing Module을 시현하여 심사위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박민기 군은 “실생활에서 시작된 의문점을 학교에서 배운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냄으로써 진정한 창의적 공학설계를 실천했다.”며 “더불어 이 아이디어가 LED조명 시장에서 큰 혁신의 발판이 되도록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대기전력절약을 위한 GPS연동의 블루투스 자동전원제어 멀티탭 및 시스템’을 제안한 이춘권·이재성·양종현 군으로 구성된 팀은 동상(상금 30만원)을 받았다.
 ‘그린 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정부가 진행하는 ‘Smart Grid(스마트 그리드 : 기존의 전력망에 IT기술을 융합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지능형 전력망)’에 대한 아이디어의 창출과 함께 사업화를 유도하기 위해 2009년 대한전기학회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행사다. 시상식은 제출한 기획안을 기반으로 40여개의 대학생팀을 선발하여 지난 7월 19일 정선 강원랜드 컨벤션호텔에서 진행됐다.
-userfiles-notice-2012-08-31-153609-01

▲ (왼쪽부터) 안지수·박민기·신종원·조영근 군이 김영석 교수(가운데)와 함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있다.

-userfiles-notice-2012-08-31-153609-02

▲ 동상을 수상한 (왼쪽부터) 이재성·이춘권 군이 원동준 교수(가운데)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Posted i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