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Grid

인하대학교 전력시스템 연구실(Power System Lab. INHA University)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최 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 중 ‘저탄소 녹색 성장’이 있다. 이 정책은 단순한 기술의 발전보다는 환경과 성장, 이 두가지 가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여러방면의 분야에서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 주간지 비즈니스 2.0 에서는 지구온난화로부터 세계를 구할 기술 중 하나로 Smart Grid를 선정을 하였다. 세계 전반에서 Smart Grid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Smart Grid란 이렇게 정의를 할 수 있다. ‘IT와 전력기술의 융.복합 시너지를 통해 친환경, 고효율, 고신뢰의 지능화된 차세대 전력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Smart Grid는 밑의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Smartgrid에 사용하는 기술로는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뉠 수 있다.

- 분산(신재생)전원분야

- 전력망 관리분야

- 소비자 관리분야

- IT 분야

먼 저 분산전원분야의 세부 기반 기술로는 계통연계 및 전력저장장치 통합 기술이 있고 전력망 관리분야는 감지, 측정 및 원격 감시기술, 송배전 자동화 및 분산제어 기술, 수요반응(Demand Response) 기술이 있다. 그리고 소비자 관리분야는 지능형 계량시스템 기술(AMI), 스마트 빌딩 및 가정 자동화, 스마트 가전 및 설비가 있다. 마지막으로 IT분야는 과거의 단방향 통신이 아닌 양방향 통신을 적용을 하고 각 기기에 지능을 주입하여 의사결정 지원기술에 대한 세부 기술이 있다.

Smart Grid 분야와 관련된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산제어 기반 자율형 스마트 그리드 구축

- 분산전원 모델링

- 하드웨어 제작 및 구현